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세요.
현재 전기차 화재로 인해 온 국민이 전기차 포비아를 겪고 있는 것 같네요.
8월 1일에 전기차 화재가 났는데, 8월 14일 또 비슷한 인근 지역에서 화재가 나면서 화재에 대한 걱정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행히 8월 14일 날 발생한 차량은 전기차는 아닌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저는 이때 화재 관련주 및 배터리 관련주가 어떤지를 살펴보게 되었는데요. 함께 관련 주식의 종류와 주가분석을 해볼까 합니다.
참고로 개인의 주관적 견해이오니 개인 투자에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배터리 화재 관련 부품 회사
와이엠텍 | 와이엠텍의 주요 제품은 에너지 저장장치입니다. 전기 자동차, 전기차 충전기, 태양광 인버터 등에 적용되는 직류 고전압 EV Relay라고합니다. 저전압 직류 전원을 사용하는 자동차, 정류기, 조명제어 등에 활용되는 DC Relay 및 Latch Relay도 공급하는 업체입니다. 저전압부터 고전압까지 직류 전력제어용 릴레이를 생산하는 국내 부품 장비강소기업으로 동종기술 선도국인 일본, 미국 업체와 경쟁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출처 : 에프앤 가이드- |
민테크 | 민테크는 전기화학 및 배터리 산업의 혁신과 성장 과정에 기여하는 전기화학 임피던스 분광법(EIS)기반 이차전지 진단기술을 보유한 국내 유일 "이차 전지 진단기술 및 장비 전문기업" 입니다. 전기차 제조사,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와의 협업을 통해 배터리 진단 기술 및 진단솔루션 개발/검증/사업화를 수행중입니다. - 출처 : 에프앤 가이드- |
일단 와이엠텍을 살펴보면, 스토캐스틱 상 모든 파동이 상방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CCI도 상방으로 향하고 있구요. 여기에 5일선(검은색 이평선)이 하나의 바닥을 그리면서 상방으로 향하고 있는데
나머지 10,20,60 이평선의 방향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모든 이평선이 모여 있는 형태에서 부채꼴 형태로 모두 상방으로 펼쳐진다면 앞으로 차트상 주가는 우상향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겠습니다.
두 번째로 민테크를 살펴보겠습니다.
민테크의 스토캐스틱은 모두 상방을 향하고 있지만 CCI는 아래로 꺾여져 있네요. 이미 한번 주가가 조정을 받고 있는 형태로 보이며, 다음 주에 진행되는 봉과 함께 이평선을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행히도 현재 5일선(검은색 이평선)이 상방을 향하고 있지만 60일선(보라색) 근방에서 주가가 조정을 받을 가능성도 보여지네요. 60 이평선을 뚫고 올라간다고 하더라도 나머지 10,20,60이평선 모두 상방을 향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 이후에도 조정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보입니다.
전고체 관련주
현재 리튬이온 배터리에 대한 폭발 문제로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전고체란 이름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전해질이 액체가 아닌 고체 상태인 배터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발화 위험이 적고 수명이 길기 때문에 리튬이온 배터리의 대체제로 충분히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전고체 관련주에는 어떤 회사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삼성 SDI, SK이노베이션, 레이크머티리얼즈, 한농화성, 씨에스아이 등이 있으며 이 중 대장주는 당연 삼성 SDI이며, 그 아래 시총으로는 레이크 머티리얼즈가 있겠습니다.
삼성 SDI | 코스피 시가총액 43조입니다. 중대형 전지, 소형 전지 등의 리튬이온 2차 전지를 생산,판매 하는 에너지 솔루션 부문을 보유하고 있고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샌상, 판매하는 전자재료 사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용 중형전지는 고효율, 고용량 리튬이온 2차전지를 개발하고 이를 자동차 완성업체에 공급합니다. 소형 전지는 원형, 파우치 등의 제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으며 이는 스마트폰, Note PC, 전동공구 등의 휴대 제품과 자동차 전지에도 사용됩니다. -출처 : 에프앤 가이드- |
레이크 머티리얼즈 | 국내에서 유일한 TMA 제조 가능업체입니다. 유기금속화합물 설계 및 TMA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LED, 반도체, 디스플레이등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현재 고체 전해질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하니, 전고체 관련주에서 기대가 되는 종목이라고 생각됩니다. |
스토캐스틱과 CCI가 모두 상방을 향하고 있습니다.
다만 차트상으로 아쉬운 점은 5일선부터 240일선까지의 모든 이평선이 모두 역배열을 이루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역배열의 차트에서는 상승을 견인하기에 큰 어려움이 있지만, 40 이평선(하늘색) ~ 60 이평선(보라색) 사이인 345,000 ~ 350,000원은 터치할 가능성은 보입니다.
스토캐스틱, CCI, 5일선 모두 상방을 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인 이평선은 모두 역배열의 형태에 가깝기 때문에 당장 주가가 오른다는 보장보다는
횡보로 바닥을 다져주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봉에서는 바로 판단이 들지 않기 때문에 좀 더 세분화하여 4시간 봉을 살펴보았습니다.
스토캐스틱상 맨 위의 대파동으로 보이는 스토캐스틱이 쌍바닥을 형성하여 오르는 중이고
캔들과 5일선이 위로 상승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개를 종합하여 확인하였을 때, 240일선(초록색)을 한번
터치할 가능성이 보입니다. 대략 20,000원 대로 보여집니다.